본문 바로가기

새언약의 진리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왜 안식일을 지키는가? #2.안식일은 무슨 요일인가篇

2. 안식일은 무슨 요일인가?

성경에는 하나님의 계명인 일곱째 날 안식일은 오늘날 요일제도에서 무슨 요일일까요?
예수님의 부활 사건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마가복음 16장 9절

예수님께서는 안식 후 첫날 즉 안식일 다음날에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은 오늘날 요일제도상 일요일입니다. 이는 천주교와 개신교 모두 인정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천주교와 개신교가 함께 번역한 공동 번역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일요일에 부활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요일 이른 아침 예수께서는 부활하신 뒤에..

- 공동번역성경 마가복음 16장 9절


안식일 다음날이 일요일이므로, 안식일은 일요일의 전날 즉, 토요일입니다. 하나님께서 지키라고 명하신 안식일은 토요일인 것입니다. 오랫동안 기독교가 성행했던 유럽 지역에서는 성경에 하나님께서 안식하신 일곱째 날을 토요일로 번역된 것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20장 8절이 "토요일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는 식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그리스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슬로바키아어, 불가리아어, 크로아티아어 등 다수 언어의 번역본이 그렇습니다.

세상에서 많이 지키는 일요일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안식일이 아니라 안식 후 첫날 즉 안식일 다음날일 뿐입니다.
오늘날 일요일에 예배를 드리는 교회들도 이 사실을 시인합니다.

일요일을 신자들의 '가장 중대한 의무'로 꼽는 가톨릭 교회조차 일요일 예배에 대한 성경적 근거가 전무함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말처럼 "성서의 안식일은 토요일이지 일요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경 어디에도 첫째 날 일요일에 예배하면 복 받는다는 말씀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거룩한 축복을 받고 싶다면 일곱째 날 안식일 토요일에 예배해야 합니다.